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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최고의 명궁, 이옥을 발굴하다
역사적인 인물임에도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다. 활을 잘 쏴서 ‘강궁’이란 칭호를 받은 인물이었다. 한민족의 역사에서 강궁이란 칭호를 받은 장수는 이옥이 처음이다. 조선을 개국한 이성계와 고려의 공민왕 시대에 있었던 소설 같은 이야기였다. 하지만 소설이 아니고 실화다. 너무나 극적인 인생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었다.
수많은 영웅처럼 큰 활약과 극적인 인생임에도 잘 알려지지 않아 신선함과 재미가 있다. 역사에 남겨진 퍼즐 한 조각을 발굴하여 그 시대에 있었던 다른 역사적 사실들을 엮고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져 소설 이옥이 탄생하였다.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의 철학적 사유가 빛나는 장편소설
죽고 죽이는 변화와 골절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의 고뇌와 철학을 만날 수 있는 소설이다.
아버지도 이옥 자신도 나라를 위해 충성하였지만 결국 나라로부터 배신당한다. 그럼에도 나라를 위해 앞장서야 하는 상황에서 마음의 중심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자신을 매몰차게 걷어찼던 나라와 왕을 위해 전장에 나가 싸워야 하는 충忠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유와 성찰을 만나고, 거친 난세를 살아가야 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소설이다.
<고려사>와 <고려사절요>에 적힌 역사 이야기
이 이야기는 허구가 아니라 <고려사>와 <고려사절요>에 적힌 역사다. 조선조의 <용재총화>에도 기록되어 있다.
이성계와 동시대 사람이었고 이옥이 사망했을 때는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가 정무를 쉬게 할 만큼 이옥에 대한 존경이 있었다고 한다. 이옥은 이성계가 군을 일으켜 고려를 엎고, 조선을 개국한 것에 대해 적대관계를 가지지는 않았지만 반기를 든 사람이었다. 그리고 이성계가 조선을 개국하고 내리는 조선의 벼슬을 받지 않은 인물이었음에도 이성계는 이옥에게 예우를 완벽하게 했다고 한다.
그만큼 당대에 알려진 이야기다.
강궁이 되다
1. 생명의 은인을 만나다
2. 건강을 회복하다
3. 군영에 도착하다
4. 강궁이 되다
5. 신돈의 등장
생명의 은인을 만나다
6. 노인을 찾아가다
7. 개혁 반대세력의 정면 도전
8. 스승을 만나다
9. 홍건적에게 대승을 거두다
10. 왕의 피난길에서 성아를 만나다
이성계를 만나다
11. 신돈, 세상의 소리를 듣다
12. 이옥과 이성계의 활약
13. 하극상과 어명 사이에서
14. 방황 속에서 다시 노인을 찾아가다
15. 안우 장군의 죽음에 세상과 등지다
최영과 만나다
16. 살육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17. 생명의 은인 성아를 만나다
18. 길 없는 곳에서 길을 찾다
19. 최영을 잡아들여라!
20. 무예도장을 열다
무예 도장을 열다
21. 무예 도장을 차리다
22. 귀양 간 최영 장군을 찾아가다
23. 가진 자와 잃은 자
24. 꽃지와 성아의 방문
25. 이옥과 성아의 사랑
26. 마음에 가 닿는 것마다 꽃이 되었다
관노로의 전락과 강궁으로 명예회복을 하다
27. 산은 오른 만큼 내려와야 한다
28. 신돈과 이춘부의 죽음
29. 노비가 되어 강릉으로
30. 노비의 신분으로 군사를 이끌다
신광철
시인이자, 작가. 한국학연구소 소장. 한국, 한국인, 한민족의 근원과 문화유산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살아있음이 축제라고 주장하는 사람, 나무가 생애 전체를 온 몸으로 일어서는 것을 경이라고 하고, 사람에게 영혼의 직립을 말한다. 신으로부터의 인간 독립을 주장하기도 한다.
한국인의 정신과 한옥, 한국문화 분야의 한국의 문화유산에 대한 저술을 했다. 한국인의 심성과 기질 그리고 한국문화의 인문학적 연구와 철학 그리고 한국적인 미학을 찾아내서 한국인의 근원에 접근하려 한다. 한국인의 경영도 한국인의 정신이 들어가야 완성된다고 주장한다. 현재 300여 회원이 가입되어 있는 책글쓰기 주임교수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