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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서는 FAA와 EASA기준에 맞추어 10개의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큰 의욕을 가지고 광범위한 내용을 수록하여 정리하려고 노력하였지만, 미흡한 점이 많아 앞으로 수정 및 보완 등을 통하여 내용의 충실성을 도모할 것을 약속드리며, 항공정비사를 꿈꾸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항공정비현장에서의 휴먼에러 예방을 통해 항공정비안전에 기여하는 훌륭한 지침서가 되기를 바란다.
제1장. 인적요인 개요(General Introduction to Human Factors)
제2장. 안전문화/안전관리체계(Safety Culture/Safety Management System)
제3장. 인적오류(Human Error)
제4장. 인적성능과 한계(Human Performance & Limitations)
제5장. 환경(Environment)
제6장. 절차(Procedures)와 정보(Information) 및 실행
제7장. 의사소통(Communication)
제8장. 팀-웍(Teamwork)
제9장. 항공정비사의 프로의식(Professionalism and Integrity)
제10장. 인적오류 조사(Human Error Investigation)
김천용
정석항공과학고(구. 한독실고) 졸업, 부경대학교 졸업,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인사조직 전공 및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항공운항관리 전공.
1976년부터 주식회사 대한항공에서 항공기 엔진 정비사, 직업훈련원 전임교수, 항공기 엔진 정비훈련 강사, 엔진 사고조사 등의 직무로 재직하였으며, 재직 중 Pratt & Whitney 및 General Electric사 등의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 제작사교육을 수료하였고, 항공기관 기술사 필기시험 출제위원, 항공안전교육원 전문교관 등을 역임함.
현재 호원대학교 국방기술학부 항공정비기술 전공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항공인적요인학회 대외이사, 한국건설교통기술 평가원 R&D 평가위원, 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보고제도 위촉분석위원 및 항공정비사 구술시험 평가위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우리나라 항공정비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주요자격으로는 항공정비사, 항공공장정비사(터빈 발동기), 항공기관 기술사 및 미 연방항공청(FAA) Airframe & Powerplant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저서는 항공사 재직 시 항공기관 등 다수의 훈련교재들과 항공정비 인적요인 개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