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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인적요인 개론
1. 인적요인(Human Factors)의 목적
2. 인적요인(Human Factors)의 정의
3. 항공분야에서의 인적요인
3.1 항공운항분야에서의 인적요인
3.2 항공정비 분야에서의 인적요인
4. 사고에서의 인적요인
4.1 사고의 연결고리
4.2 인간-기계 체계의 사고
4.3 정비와 검사가 항공사고에 미치는 영향
5. 항공정비인적요인 사고사례
5.1 알로하 항공의 B737-200 항공기 사고
5.2 페루항공(Aero Peru) 603편
5.3 영국항공 5390편
5.4 알라스카 항공 261편
제2장 안전문화와 안전관리체계
1. 안전문화
1.1 안전의 개념
1.2 문화의 개념
1.3 안전문화의 개념
1.4 우리나라의 안전문화
1.5 안전문화와 안전성과
1.6 긍정적인 항공안전문화
1.7 항공정비안전문화 특성
2. 국가 항공안전프로그램(Safety Management System)
2.1 국가 항공안전프로그램 개요
2.2 국가 항공안전프로그램 관련 국제기준
3. 항공안전관리시스템(Safety Management System)
3.1 항공안전관리시스템 개요
3.2 안전관리시스템 구성요건
3.3 안전관리시스템 운용대상
제3장 인적오류
1. 인적오류의 개념
1.1 오류의 유형(Types of Errors)
1.2 오류의 종류(Kinds of Errors)
2. 에러모델과 이론(Error models and theories)
2.1 SHELL 모델
2.2 스위스 치즈 모델(The Swiss Cheese Model)
2.3 더티 도즌(The“Dirty Dozen”)
2.4 페어모델(The PEAR Model)
3. 항공정비인적오류관리
3.1 행위와 의도성에 기반한 오류유형
3.2 일반적인 정비오류 사례
3.3 실수와 위반(Errors and Violations)
3.4 실패(Failure)
3.5 오류관리 아이디어 사례
4. 인간 신뢰성(Human Reliability)
4.1 신입자가 범하기 쉬운 에러
4.2 숙련자가 범하기 쉬운 에러
제4장 인적 업무수행능력과 한계
1. 인적 업무수행 능력(Human Performance)
1.1 시력(Vision)
1.2 청력(Hearing)
2.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
2.1 인간의 정보처리 모델
2.2 인간 - 기계계통의 정보처리
3. 주의와 지각(Attention and Perception)
3.1 주의(Attention)
3.2 지각(Perception)
4. 기억(Memory)
4.1 감각기억(Sensory Memory)
4.2 장기기억(Long-Term Memory)
4.3 기억과 망각
4.4 초두와 최신효과
4.5 부정적인 훈련의 전이(Negative Transfer of Training)
5. 피로(Fatigue)
5.1 피로의 유형(Types of Fatigue)
5.2 피로의 영향(Effects of Fatigue)
5.3 항공정비사의 피로관리
5.4 시차증후군(Jet Lag Syndrome)
6. 폐쇄공포(Claustrophobia)
7. 음주 및 약물복용(Alcohol, Medication, and Drugs)
7.1 알코올 농도
7.2 약물복용
7.3 주류 등의 섭취제한 항공안전법
제5장 환 경
1. 스트레스(Stress)
1.1 스트레스의 개념
1.2 스트레스 요인
2. 항공정비 작업장 환경
2.1 날씨와 온도
2.2 소음
2.3 조명
2.4 작업종료 목표시간
2.5 위해성 작업환경
제6장 절차, 정보, 도구 및 실행
1. 절차(Procedures)
1.1 육안검사(Visual Inspection)
1.2 작업일지와 기록(Work logging and Recording)
1.3 절차와 실행(Procedure and Practice)
2. 기술자료(Technical Documentation)
2.1 항공정비기술 자료의 종류
2.2 기술도서 관리
2.3 문서자료와 정비실수
제7장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개념
1.1 의사소통의 기본모델
1.2 조직 내 의사소통
2. 항공기 정비작업장의 의사소통
2.1 항공정비조직의 의사소통 장애요인
2.2 정비안전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
3. 교대 및 작업신송
3.1 바람직한 교대·작업신송
3.2 브리핑과 디 브리핑(Briefings and De-Briefings)
4. 정보전달(Dissemination of Information)
4.1 효율적인 정보전달 체계
4.2 정보 효율성 증진
제8장 팀워크
1. 팀 행동의 영향
1.1 책임감(Responsibility)
1.2 동기부여(Motivation)
1.3 관행
1.4 문화의 영향
2. 바람직한 팀 행동(Effective Team Behaviors)
2.1 자기주장
2.2 상황인식(Situation Awareness)
2.3 리더십
제9장 항공정비사의 프로의식
1. 항공정비사의 직업문화
1.1 항공정비사의 직업의식
1.2 항공정비사의 직업적 책임
2. 정비사의 바람직한 행동
제10장 인적요인 프로그램
1. 인적요인분석 및 분류시스템(HFACS)
1.1 불안전한 행위
1.2 불안전한 행동의 전제조건(불안전상태)
1.3 불안전한 감독
1.4 조직의 영향
1.5 정비분야 인적요인분석 및 분류시스템(HFACS-ME)
2. 정비오류판별기법(Maintenance Error Decision Aid)
2.1 MEDA의 철학
2.2 기여요인(Contributing Factors)
2.3 MEDA 에러모델
2.4 MEDA 프로세스(Process)
부록 1 MEDA Results Form
부록 2 MEDA Results Form 작성법
김천용(金天龍)
정석항공과학고(구. 한독실고) 졸업, 부경대학교 산업공학과 졸업 (공학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인사조직 전공(경영학 석사) 및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항공운항관리 전공(이학박사).
1976년부터 주식회사 대한항공 원동기정비공장에서 엔진 정비사를 시작으로 운항기술지원, 항공기 부품 재고관리 및 외주수리, 직업훈련원 전임교수, 항공기 엔진 정비훈련 강사 및 정비품질부에서 안전 및 사고조사 등의 다양한 직무로 재직하였으며, 2011년 호원대학교 국방기술학부 항공정비전공 주임교수 임용을 시작으로 현재는 세한대학교 항공정비학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항공사 재직 중 유럽항공연합 전문교육기관(EASA Part 147), 남가주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 및 보잉사(The Boeing Co.) 등에서 주관하는 항공인적요인 관련 교육을 이수하였으며, 우리나라 최초로 항공정비인적요인 훈련프로그램 등을 개발 하였으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R&D 평가위원, 교통안전공단 항공정비사 시험위원 및 사고조사 자문위원, 한국항공운항학회 학술이사 및 한국항공인적요인학회장 등으로 활동하면서 우리나라 항공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주요자격으로는 항공정비사, 항공공장정비사(터빈 발동기), 항공기관 기술사 및 미국 연방항공청(FAA) Airframe & Powerplant 자격증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논문과 저서로는 항공안전문화에 관련된 다수의 국·내외 논문들과 항공정비 인적요인 개론,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 항공기 왕복엔진, 항공정비학개론 및 신 항공관련법규 해설 등이 있다.